닫기
닫기
H기타

SK텔레콤, 통신사들과 함께 ‘유심(USIM)’으로 고객정보 ‘철통 보안’ 강화 – T뉴스

2014.07.15 FacebookTwitterNaver

T뉴스

SK텔레콤
통신사들과 함께
‘유심(USIM)’으로
고객정보 ‘철통 보안’
강화 – T뉴스

SK텔레콤을 포함한 통신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개인정보유출에 따른 고객정보보호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유심(USIM, 가입자식별모듈) 기반의 공인인증서 서비스인 ‘스마트인증’을 공동 추진하여 최근 출시했습니다.

‘스마트인증’, 보안 1등급 매체인 유심(USIM)을 활용한 안전한 공인인증서비스

공인인증서는 전자금융거래 시 본인 확인을 위해 폭넓게 이용되는 수단이지만, 각종 악성코드를 통한 공인인증서 탈취사고가 기승을 부리면서 보안성에 문제가 제기됐었는데요.

이번에 출시한 ‘스마트인증’은 스마트폰에 장착된 유심(USIM)칩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고 전자서명을 하는 차세대 공인인증서비스로, 스마트폰 유심과 공인인증서를 일체화함으로써 외부 복제가 불가능해 보안성이 우수합니다. 특히,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유심 기반 인증 방식에 대해 보안토큰과 마찬가지로 보안 1등급 매체로 지정한 바 있죠.

또한, ‘스마트인증’ 서비스는 휴대성이 높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뱅킹 뿐만 아니라 모바일뱅킹에서도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 편의성도 크게 향상됐습니다. NFC와 스마트 공인인증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구글플레이’에서 ‘스마트인증’을 검색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통신3사는 “금융권과 공동 협력해 스마트인증 서비스 확산에 노력하겠다”며 “향후 유심을 활용한 한층 더 보안이 강화된 모바일 인증 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스마트인증에 대한 FAQ

1 스마트공인인증이란?

스마트폰의 USIM에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발급 및 저장해 온라인/모바일에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때 보안토큰과 동일한 방식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서명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2 스마트공인인증의 특징

– 안정성: 가장 강력한 보안 매체인 USIM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휴대폰을 통해 전자서명 함으로써, 기존 PC해킹 등으로 발생하는 공인인증서 유출 방지가 가능합니다.
– 휴대성: 스마트폰의 USIM을 이용함에 따라 별도의 매체(예: USB, 보안토큰, 저장토큰 등)를 소지할 필요 없이 공인인증서의 휴대가 용이합니다.
– 편의성: 온라인은 물론 모바일에서도 이용 가능하며, 특히 모바일뱅킹에서는 2채널 인증이 가능합니다.
※ 2채널 인증: PC 인터넷뱅킹 거래채널과 스마트폰 공인인증채널이 이원화돼 인증을 수행하는 것을 말함

3 스마트공인인증 이용방법

서비스가입 > 공인인증서 유심에 저장 > 스마트공인인증 사용
: 각 통신사의 어플리케이션 마켓(SK텔레콤 : T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에서 ‘스마트공인인증’을 검색 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4 스마트공인인증 지원 스마트폰

NFC와 스마트 공인인증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스마트공인인증 사이트에서 스마트공인인증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스마트공인인증 사이트 바로가기

공인인증서 저장매체 중 ‘스마트인증’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고, ‘스마트인증’이 보이지 않은 곳에서는 ‘보안토큰’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