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잘생겼다! 광대역 LTE-A 대전광역시의 SKT 광대역 LTE-A 속도 – by 광대역 LTE-A X3 전국 체험단 구수하지요

2014.07.23 FacebookTwitterNaver

잘생겼다 광대역 LTE-A

잘생겼다!
광대역 LTE-A
대전광역시의
SKT 광대역
LTE-A 속도

안녕하세요. 구수하지요입니다. 7월, 전국적으로 SKT 광대역 LTE-A 망이 정식 서비스에 들어갔는데요. 최고속도에서 LTE 대비 3배인 225Mpbs의 우월한 속도를 뽐내며 그야말로 눈 깜짝할 사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의 세상에 살게 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인 만큼 다양한 곳을 찾아 측정하기에 앞서, 저는 현재 제가 사는 대전광역시의 광대역 LTE-A 속도를 제일 먼저 측정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1개의 특별시, 1개의 특별 자치시, 6개의 광역시, 8개의 도, 1개의 자치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이 모든 곳에서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제공되기에 앞으로의 활동이 더욱 기대됩니다.

대전광역시 지하철은 1호선과 착공 예정인 2호선이 있습니다. 동구에 위치한 판암역에서부터 유성구에 위치한 반석역을 종점으로 총 22개의 정거장이며, 대전광역시를 관통하는 노선인데요. 각각의 역마다 약 2~3분 정도의 소요시간을 보입니다. 제가 중학교에 다니던 시절 공사가 시작해서 2005년도에 개통했으니, 참 오랜 세월을 함께 하였네요.

▶ 시작 지점인 반석역을 지나 첫 측정 장소인 노은역에 입성하였습니다. 노은동은 서울의 강남으로 일컬어질 만큼 학구열이 대단한 학부모 층이 주를 이룬 곳이었습니다. 대전 집값 하면 노은동이 최고였으나 최근 도안신도시의 성장으로 인해 조금은 힘을 잃은 곳이죠.

▶ 대전은 현재 CGV 3곳, 롯데시네마 2곳의 영화관이 운영되고 있지만, 노은동에는 자체적으로 씨네위라는 영화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찾는 아담한 소극장 크기의 영화관으로, 노은동의 명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노은역의 광대역 LTE-A 측정속도는 다운로드 110.7Mbps 업로드 24.4Mbps의 비교적 양호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물론 근처의 사용자, 위치에 따른 편차가 존재하긴 하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 다음은 2002년도 월드컵 16강인 대한민국과 이탈리아전이 열렸던 곳으로, 이후에는 프로축구단 경기에만 사용되던 대전 월드컵 경기장입니다. 다만, 축구보다도 미스터왕 음식점과 대전 어린이회관으로 더 유명한 곳입니다. 어린이회관은 엄마들의 입소문으로 저희 아이도 종종 찾곤 합니다.

▶ 월드컵 경기장역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99Mbps 업로드 22.7Mbps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다음으로 제 생각에는 대전 출퇴근 시간 교통체증으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구암역입니다. 왕복 6차선이긴 하나, 근처에 왕복 2차선 도로와 유성시외버스 터미널이 근접해 있어서 은행동, 타임월드, 서대전네거리, 롯데백화점과 더불어 대전에서 꽤 악명높은 곳입니다.

▶ 구암역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05.5Mbps, 업로드 24.1Mbps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다음은 유성온천역사 방향으로 갔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대전의 서울대라고 주장하는 충남대입니다. 유성온천역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어, 주변 상권의 자영업자와 직장인, 대학생들의 왕래가 잦은 곳입니다. 또한, 은행동, 둔산동 다음으로 사람의 왕래가 잦은 궁동이 위치한 곳이기도 합니다.

▶ 충남대보다 유성온천역에서 더 가까운, 일명 동아벤처타워 바로 앞에는 유성구청에서 관리하는 족욕 체험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시사철 내내 가동 중인 곳으로 유성온천으로 유명하던 옛시절을 기념하여 만든 곳이기도 합니다.

▶ 현장에는 역시 어르신들께서 많이 계셨는데요. 주말이면 가족들의 모습도 자주 보이기도 합니다. 저도 몸이 피곤할 때 종종 찾는 곳이기도 하죠.

▶ 유성온천역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98.3Mbps, 업로드 24.0Mbps의 속도로 대전에서 최고의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 다음으로 찾은 역은 갑천역으로, 유명한 카이스트가 갑천역 근처에 있습니다. 갑천역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55.0Mbps, 업로드 23.4Mbps로 나왔습니다.

▶ 다음으로 향한 역은 대전에서 가구 수가 제일 많은 월평역으로 향하였습니다. 월평역 주변을 탐방해보자면, 유성구청을 필두로 대전에서 제일 큰 홈플러스와 이마트 트레이더스라는 상권이 위치한 곳이기도 합니다.

▶ 월평역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76.8Mbps, 업로드 19.7Mbps의 측정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 다음으로 찾은 역은 갈마역이었습니다. 갈마역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66.7Mbps, 업로드 24.0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 다음으로 찾은 곳은 대전 시청역이었습니다. 대전 시청이 위치한 곳으로 근처에 많은 아파트 단지와 편의 시설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전 시청역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43.2Mbps, 업로드 22.4Mbps로 나왔습니다.

▶ 다음으로 찾은 곳은 20대부터 40대까지의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 둔산동입니다. 이곳은 대전 갤러리아 타임월드가 입점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성인들이 주로 왕래하다 보니 성형외과와 많은 병원이 자리하고 있는 곳입니다. 타임월드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36.3Mbps, 업로드 23.1Mbps를 기록했습니다.

▶ 어느새 밤이 되었네요. 다음으로 찾은 곳은 CGV 대전이 입점해 있는 세이백화점과 코스트코, 충남대학병원이 인접해 있는 서대전네거리역입니다. 대전이 4대 교통체증지 중 한 곳이기도 하며, 서대전공원이 자리하고 있어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어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의 측정 속도는 하단 노선도에 기재된 측정값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으로 찾은 곳은 대전하면 가장 많이 기억하는 곳이며, 한때 대전에서 제일 땅값이 비쌌던 곳인 바로 이안경원이 있는 은행동입니다. 홍명상가가 있던 자리에 생긴 리모델링된 목척교와 스카이로드뷰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 측정 속도 역시 하단 노선도에 기재된 측정값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으로 찾은 곳은 대전역입니다. 지상으로는 KTX의 대전역이, 지하로는 대전역 지하철이 지나고 있습니다. 바로 옆으로는 한국철도공사 본사건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역사 우측으로는 대전에서 제일 큰 전통 시장인 중앙시장과 역전시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 대전역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43.3Mbps, 업로드 23.8Mbps로 나왔네요.

▶ 대전역을 뒤로하고 대동역신흥역을 지나 마지막으로 도착한 곳은 몇 년 전까지 살았던 판암동에 위치한 판암역입니다. 대전 1호선 지하철의 종점으로 이곳의 광대역 LTE-A 측정 속도는 다운로드 191.2Mbps, 업로드 24.3Mbps의 측정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 이상으로 대전광역시 지하철 1호선 22개 역사에서 살펴본 SK텔레콤 광대역 LTE-A 속도였습니다. 22개 역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141.2Mbps, 업로드 23.15Mbps였으며, 최고의 속도를 보여준 곳은 유성온천역의 198.3Mbps였습니다. 반대로, 최저의 속도를 보여준 곳은 용문역 84.6Mbps였습니다.

▶ 사실 측정값은 근처의 단말기 보유 인구와 전파 상황 위치에 따라 판이한 값이 나오긴 합니다. 이는 어느 정도의 속도가 나온다는 참고용으로써 봐주셨으면 합니다. 이상 구수하지요가 대전광역시에서 전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광대역 LTE-A X3 전국 체험단은 아무나 따라올 수 없는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 속도를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광대역 LTE-A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고객의 입장에서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광대역 LTE-A X3 전국 체험단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