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잘생겼다! 광대역 LTE-A 춘향과 몽룡의 사랑이야기가 담긴 전라북도 남원 광한루에서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 by T리포터 스트레스제로

2014.09.01 FacebookTwitterNaver

잘생겼다 광대역 LTE-A

잘생겼다!광대역 LTE-A
춘향과 몽룡의
사랑이야기가 담긴
전라북도 남원
광한루에서의
SKT 광대역 LTE-A
속도는?

춘향과 몽룡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가 담긴 ‘광한루’

제가 방문한 곳은 춘향과 몽룡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가 담겨있는 전라북도 남원에 위치한 광한루입니다. 원래 누(樓)라는 의미가 사방을 트고 마루를 한층 높여 자연과 어우러져 쉴 수 있도록 경치 좋은 곳에 지은 건물을 말하는데요. 남원의 자연과 광한루가 가진 고유한 멋스러움이 잘 어우러져 그 아름다움이 배가 됩니다. 덕분에 언제나 수많은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는 남원의 대표적인 명소이기도 하죠.

저는 참으로 오랜만에 이곳을 찾았습니다. 5년 전쯤에 정읍을 들러 서울로 올라오는 길에 지인들과 이곳을 잠시 들렀던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 때문에 광한루의 아름다운 풍광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다시 찾은 이 날은 전날 내렸던 비 때문일까요? 파란 하늘 아래 촉촉하게 젖은 광한루는 그 색을 더욱 또렷이 띠었으며, 푸른 신록이 상쾌함을 더해주고 있었습니다.

뜨거운 태양을 조금이나마 피하려고 일행들과 일찌감치 남원에 도착해서 추어탕을 한 그릇 먹고 광한루를 찾았습니다. 오전 시간을 택하여 서둘러 찾긴 했으나, 남원의 햇볕은 오전에도 참으로 뜨겁네요. 그래도 청명한 하늘과 신록만큼은 이를 맞이하는 이들의 눈을 참으로 시원하게 해줬습니다.

수 세기 동안 우리의 오랜 역사를 담고 있는 문화유산 ‘광한루’

광한루를 단지 춘향과 몽룡의 사랑 이야기인 춘향전의 배경지로만 알고 있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사실 광한루는 우리의 오랜 아픈 역사를 담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은 조선 시대 황희 정승이 남원으로 유배되었을 때, 지어진 것인데요. 처음에는 광통루라는 불렸고, 세종 16년에 정인지가 고쳐 세운 뒤부터 광한루로 불리기 시작했어요. 건물 대부분이 정유재란 당시 왜구에 의해 불에 타버렸으나, 인조 때 재건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고 합니다.

조선 후기에는 영주각 등이 복원되었고, 1920년대에 경내에 춘향사를 건립하였는데요. 춘향사에는 김은호 화백이 그린 춘향의 영정이 있으며, 5월 5일 단오절에는 춘향제가 열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광한루는 소설 속 등장하는 연인만의 장소로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오랜 역사와 함께하여 더욱 의미 있는 문화유산인 것이죠.

남원 광한루에서 측정한 SK텔레콤 광대역 LTE-A 속도는?

그렇다면 역사와 함께 늦여름의 정취가 가득 담긴 광한루에서의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 속도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현재 광대역 LTE-A X3 전국 체험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만큼 매우 궁금했는데요. 이제는 습관이 되어버린 S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은 이곳 광한루에서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입구를 시작으로 몇몇 곳을 돌며 측정을 해보았는데요. 우선 입구에서 측정한 측정값은 152.2Mbps로 기대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런 문화유산 지역에서는 속도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했는데요. 굉장히 빠른 속도가 나오네요.

광한루는 자연을 즐기며 산책하기 좋은 정원이기도 한데요. 대형 비단잉어가 헤엄치고 있는 연못과 광한루의 평온한 분위기가 잘 어우러져 있었습니다. 저희가 일반적으로 서울에서 만나는 정원들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였어요. 마치 아기자기한 사랑 이야기가 절로 피어날 듯한 분위기라고나 할까요?

4대 누각 중 하나로 손꼽히는 광한루가 잘 보이는 건너편에서 또 한 번의 속도 측정을 해보았는데요. 그 결과는 157Mbps로 입구에서 측정했던 것과는 크게 다르지 않은 좋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광한루는 이렇게 연못과 함께 잠시 더위를 피할 수 있는 나무 그늘도 많아요. 그래서인지 한여름에 이곳을 찾아도 광한루의 풍경을 여유를 갖고 즐기기에 무리가 없었습니다.

한국적 대표 미인 춘향을 만날 수 있는 ‘춘향 사당’

광한루에 왔으니 광한루의 꽃인 춘향을 만나보고 가야겠죠. 춘향은 광한루에서 조금 떨어진 춘향사당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 사당은 열녀 춘향의 굳은 절개를 영원히 기리기 위해 건립되었으며, 입구의 대문은 ‘임 향한 일편단심’을 줄여 단심문이라고 칭한다고 하네요.

사당의 중앙에는 위와 같이 ‘열녀 춘향사’라는 현판이 있으며, 사당 안에는 춘향의 영정을 모시고 있습니다. 이 사당에서 축원을 빌면 백년가약이 이뤄진다고 하여 연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인데요. 그럼 춘향의 살아생전 모습은 과연 어땠을까요?

춘향의 영정을 모시고 있는 춘향사당 내부의 모습입니다.

춘향의 모습은 보름달 같은 흰 얼굴에 쌍꺼풀 없는 작고 가는 눈, 복스럽고 동글동글한 코, 그리고 앵두처럼 붉고 탐스러운 입술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전형적인 한국의 미인상이라고 할 수 있는 복스러운 모습이었습니다. 이곳에서도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요. 속도가 무려 167.9Mbps나 나왔습니다.

한국의 대표 정원 ‘광한루’에서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끼자

이곳 광한루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어 사계절 내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봄에는 만발하는 꽃들로, 그리고 가을에는 정원을 온통 붉게 물들이는 단풍으로 그 매력을 더한다고 합니다. 날씨 좋은 가을날에 다시 한 번 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광한루 주변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또한 풍성합니다. 특히 광한루 담벼락으로부터 이어진 작은 장터에서는 남원의 특산물과 각종 기념품을 판매하는데요. 이곳을 구경하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재미입니다. 그리고 남원의 대표 음식인 추어탕도 빠질 수 없는 맛이기도 하죠. 이상으로 남원 광한루에서 스트레스제로가 전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라이프 전도사 T리포터는 SK텔레콤 T브랜드의 서비스, 단말기 등을 누구보다 빠르게 경험하고, T로 인해 더욱 스마트해진 일상을 직접 체험해보고, 고객의 입장에서 SK텔레콤의 다양한 캠페인과 소식을 SNS를 통해 소통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Tworld 블로그를 통해서 T리포터의 생생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