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텔레콤, 식자재 주문 전용단말기 ‘푸드앤박스’ 출시 – T뉴스

2014.09.24 FacebookTwitterNaver

T뉴스

SK텔레콤,
식자재 주문
전용단말기
‘푸드앤박스’ 출시

무교동에서 국밥집을 운영하는 A사장은 전체 운영비용의 절반에 육박하는 식자재 구매 비용이 제일 큰 부담입니다. 기존의 방식들은 여러 단계의 유통구조로 비싸서 온라인 주문도 해보려는데 좁은 식당에서 컴퓨터를 이용하기도 쉽지 않았죠. 그러다 전문 식자재 유통업체와 SK텔레콤이 제공하는 ‘푸드앤박스’ 단말을 설치했더니 간단한 터치로 필요한 식자재를 저렴하게 살 수 있어서 큰 부담을 덜게 되었습니다.

식자재 주문부터 결제까지 간편 터치로 이용하는 ‘푸드앤박스’ 출시
사진

SK텔레콤은 식자재 유통 전문회사인 한국외식산업정보화센터(대표 이종훈, www.food-n.co.kr) 등 중소기업들과 힘을 합쳐 유통업계 최초로 사물인터넷 기반의 식자재 유통 전용 단말기인 ‘푸드앤박스’를 출시합니다.

‘푸드앤박스’는 한국외식산업정보화센터에서 제공하는 식자재 직거래 플랫폼인 ‘푸드앤’ 서비스를 간편한 터치로 이용할 수 있는 주문 전용 단말기입니다.

현재 전체 외식업체의 약 70%가 중소형 규모로, 매년 신규 외식업체의 20%가 경영 부실화를 겪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외식업체의 식자재 구매 비용은 전체 영업 비용의 45%에 달하고 있지만, 복잡한 유통구조로 인해 외식업체의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죠.

때문에 ‘푸드앤’ 서비스는 지난해 12월부터 생산자와 외식업체간 유통구조를 직거래로 단순화해, 전국 400여 개 식자재 업체가 보유한 5천 개 이상의 고품질 식자재를 인터넷 최저가(등록일 기준)에 제공해 왔습니다.

‘푸드앤’ 서비스는 인터넷으로 제공되어 왔는데요, 외식업체의 여건 상 컴퓨터나 POS단말 보다는 터치형 전용단말에 대한 수요가 많았으며, 유선 또는 와이파이를 설치하지 않은 업체가 다수여서 이동통신 기반의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소상공인 외식업체의 환경과 선호를 분석하여 전용단말을 출시하게 되었는데요, 3G 이동통신과 10.1인치 화면이 장착된 ‘푸드앤박스’ 단말기를 식당 내 어느 곳에든 설치해, 주문 및 결제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한국외식산업정보화센터 등과의 협력을 통해 식당주들이 ‘푸드앤박스’를 무료로 설치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인데요, 올해 10월까지 전국 1만 개 외식업체에 ‘푸드앤박스’를 공급하는 한편, 연내 3만 대까지 공급 규모를 늘려갈 계획입니다.

또한 SK텔레콤은 올해 내로 ‘푸드앤박스’에 최신 사물인터넷 기술인 비콘 기술을 활용한 위치기반 광고서비스나 전자 스탬프 서비스 등 고객 관리용 서비스와 영상 보안 서비스 등 식당 운영 지원 서비스 등을 통합 솔루션으로 추가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향후 외식산업 전반에 대한 빅데이터 기반의 경영정보 와 고객관리 정보를 ‘푸드앤박스’ 고객사에 제공해, 외식 산업의 ICT 선진화와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입니다.

SK텔레콤 이명근 기업솔루션 부문장은 “이번 ‘푸드앤박스’ 출시로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이 아니더라도 식당주들의 니즈에 최적화한 ICT 기술/기기를 통해 실질적인 부분을 지원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외식산업 소상공인들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는 식자재 직거래형 유통서비스의 보급을 가속화하여 전체 외식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푸드앤박스’ 및 서비스 관련 문의는 ‘푸드앤’ 콜센터(1877-8244)로 문의 바랍니다!

※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