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개발자들의 아이디어 축제, ‘T오픈랩 개발자 포럼’ 대전에서 개최 – T뉴스

2014.10.07 FacebookTwitterNaver

T뉴스

개발자들의
아이디어 축제,
‘T오픈랩 개발자 포럼’
대전에서 개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자리잡고 있는 대전에서 창조경제의 싹이 트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두 번째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들어 설 대전 지역에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대전 지역의 창업 생태계 활성화의 큰 도전이 시작된 것인데요.

대전 지역 과학기술 기반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개발자들의 아이디어 축제이자 공유의 장인 ‘제1회 대전 T오픈랩 개발자 포럼’(이하 개발자 포럼)이 7일 열렸습니다.

통신, 에너지, 반도체 등 유망 잠재 기술에 대한 정보 교류의 시간

이날 대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강연장에서 열린 행사에는 지역 정부출연 연구소와 대학교, 창업 벤처 관계자 등 약 2백여 명이 참가해, 대전 지역 내 과학기술 창업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이번 행사는 대전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후원하는 SK텔레콤이 주관했습니다. ‘개발자 포럼’은 중소·벤처 개발자 및 창업 희망자들에게 R&D인프라와 노하우를 제공해, 사업화를 지원하는 SK텔레콤 ‘T오픈랩’의 네트워크 교류 모임이죠.

그간 ‘개발자 포럼’은 지난 2012년 실시 이래 총 23회 열려 창업을 위한 최신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등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요, 창조경제혁신센타의 본격 오픈을 앞두고 있는 대전에서는 처음 열렸습니다.

이번 대전 ‘개발자포럼’은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산실인 대전 지역에서 대전의 앞선 과학기술 역량에 창업 노하우를 더해 창업 열풍을 일으키자는 취지로 기획되었습니다.

특히 대전 지역은 대덕연구개발특구를 비롯 전국에서 가장 많은 연구기관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KAIST 등 과학기술 분야에 강점을 지닌 많은 대학이 위치하는 등 기술 창업에 대한 우수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대전 개발자 포럼’이 지역 창업 열기 확산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창조경제의 바람이 대전에서부터 불게 될 것으로 SK텔레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SK텔레콤의 오픈 이노베이션’과 ‘성공 창업 위한 사업 협력’등 참가자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내용을 전달했습니다. 먼저 오픈 이노베이션과 관련해 SK텔레콤과 SK이노베이션의 주요 기술 임원이 직접 참석해 유망 잠재기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K텔레콤 최진성 ICT기술원장이 ‘SK텔레콤의 R&D 추진 방향 및 기술 개발 현황’을, SK이노베이션 최승환 GT전략실장이 ‘SK이노베이션의 에너지/화학/소재 연구 현황’을 소개했죠.

또한 ‘반도체 기술의 미래’에 대해 발표한 KAIST 최양규 교수, ‘ICT 기술 트렌드 및 미래 유망 잠재기술’에 대해 소개한 ETRI 송기봉 실장 등 전문가들도 발표자로 참여해, 업계 최신 기술 동향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K텔레콤은 이날 참석한 대전 지역 개발자들에게 그 동안 실천해 온 중소·창업 벤처들과의 협력 사례와 향후 강화 계획을 발표하는 한편 창업 지원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협력 방안도 함께 소개했습니다.

한편 이날 행사장에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 협력업체들도 함께 참여해, 스마트 초록버튼 / 스마트 양식장 / U-안심알리미 등 자사의 제품을 선보이며 참여자들에게 창업에 대한 성공 의지를 전수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모인 개발자들은 이번 ‘대전 개발자 포럼’을 통해 개발자들 간에 기술 및 창업 정보를 교류하고, 창업 성공 및 실패 경험을 공유하는 등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대전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시했습니다. ‘대전 개발자 포럼’은 연 2회 개최될 예정인데요, 향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대전 지역 내 개발자 창업 견인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SK텔레콤 이형희 CR부문장은 “이번 ‘대전 개발자 포럼’ 개최를 시작으로 대전이 보유한 앞선 과학기술이 새로운 사업과 창업으로 발전해 창조경제의 훌륭한 출발선이 될 것”이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