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H기타

SK텔레콤-삼성전자, 차세대 이동통신 5G 시대 선도한다 – T뉴스

2014.10.20 FacebookTwitterNaver

T뉴스

SK텔레콤-
삼성전자,
차세대 이동통신
5G 시대
선도한다

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진화 선도를 위한 협력에 나섭니다.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차세대 이동통신인 5G 분야와 관련해 양사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네트워크 기술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공동 기술 연구를 시작하게 됩니다.

기가급 속도 기반, 증강현실 · 홀로그램 등 대용량 고품질 서비스 제공 목표

20일 오전 SK텔레콤 T-타워에서 진행된 이번 MOU의 주요 내용은 국내외 표준화 단체 및 기술 협의체에서 5G 비전 공유를 통한 상호 협력, 5G 구현이 적합한 주파수 대역의 정의 및 선정을 위한 협력, 차세대 소형 셀 기술, 대용량 다중입출력 안테나 기술, 차세대 변복조 기술 등 5G이동통신 기반 기술 연구개발 및 공동시험, 대용량 고품질 5G 및 IoT 서비스 개발 등입니다.

5G는 국제적으로 요구 사항 및 기술 규격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국내외에서 논의 중인 5G개념은 LTE와 비교해 약 1,000배의 데이터 용량 및 개인당 1Gbps 이상 속도와 고밀도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통신 기술 및 서비스를 지칭합니다.

5G시대에서는 이러한 초고성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모든 사물과 인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사회 전반의 모바일 생활 혁신 및 가치 창출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의 구체적인 성능 지표를 수립하고 개발해, 차세대 5G 이동통신 기술 진화를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현재까지의 이동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5G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Giga급 데이터 전송을 기반으로 시공간 제약을 넘는 몰입형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증강/가상 현실 서비스, 홀로그램 등 실감형 서비스, 원격 현실(Tele-Presence) 회의 서비스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물과 인간이 연결되어 상호 작용이 가능한 초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Advanced-IoT 기술 개발을 계획하고 있죠.

삼성전자 전경훈 DMC 연구소 차세대 통신연구팀장은 “5G 이동통신은 표준, 단말, 네트워크 장비와 신규 서비스 등 사업자와 제조사를 아우르는 생태계를 조성해야 하는 분야” 라며, ” 이번 양사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가 4G에 이어 5G 이동통신 분야를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SK텔레콤 최진성 ICT 기술원장은 “이동통신 사업자와 통신 네트워크 제조사 간 5G 비젼 공유를 통한 공동연구로 차세대 5G 이동통신 기술개발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선도적인 5G 이동통신 기술 개발로 SK텔레콤 만의 차별적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5G 시대가 이끌어낼 모바일 라이프의 혁신, 많이 기대해 주세요!

※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