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기타

갤럭시 노트 엣지 리뷰 – 기능편 : 엣지가 엣지를 만들다

2014.10.28 FacebookTwitterNaver

T나는 모바일

갤럭시 노트 엣지
리뷰 – 기능편 :
엣지가 엣지를 만들다

세계 최초로 측면에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공간 활용 영역을 넓혀준 갤럭시 노트 엣지가 출시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엣지는 디자인을 튀어 보이게 만들려고 한 것이 아니라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실용성 있게 만들어냈다는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죠.

[Edge]는 사전적 의미로만 봤을 때 날카롭다, 뾰족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일상 대화에서 사용할 때는 ‘돋보인다, 두드러진다, 개성있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형만 봤을 때는 ‘날카롭다’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돋보인다’라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엣지가 엣지를 만들다’ 라는 제목을 붙여보았는데요.

그럼 갤럭시 노트 엣지의 어떤 기능이 우리를 더욱 엣지있게 만들어주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 노트 엣지 스펙
구분 스펙
모델명 갤럭시 노트 엣지 (SM-N915S)
네트워크 광대역 LTE-A
CPU 엑시노스 옥타코어 (1.9GHz 쿼드 + 1.3GHz 쿼드)
크기 151.3 x 82.4 x 8.3mm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4 킷캣
디스플레이 5.65인치 QHD 슈퍼 아몰레드
내장 메모리 3GB RAM, 32GB(내장) 최대 128GB 외장메모리 슬롯
카메라 후면 1600만 화소 / 전면 370만 화소
배터리 3,000mAh
컬러 차콜 블랙, 프로스트 화이트

갤럭시 노트 엣지 스펙은 조금 앞서 출시된 갤럭시 노트4와 크게 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디스플레이와 배터리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이는 2560x1440px의 기본 화면과 측면에 위치한 2560X160px의 엣지 스크린 영역으로 인한 차이입니다.

그리고 배터리는 약간 줄어든 3,000mAh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데요, 갤럭시 노트4 보다 0.2인치가 작은 크기에 각종 알림을 전체화면을 켜지 않고 엣지 스크린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투투(AnTuTu) 벤치마크 결과에서도 비슷한 수준의 점수결과를 확인했습니다.

갤럭시 노트 엣지 기능

1 엣지 스크린

갤럭시 노트 엣지를 처음 보았을 때는 ‘사이드 화면이 과연 얼마나 편리함을 제공해 줄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5분 정도만 사용해봐도 ‘아, 편리하다’, ‘이거 괜찮네’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할 정도로 편리함이 눈에 띄었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홈 화면 아래에 있던 전화, 문자메시지, 연락처, 인터넷 등의 아이콘들을 오른쪽에 있는 엣지 스크린으로 이동시키면서 홈화면의 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도 달라진 특징 중 하나입니다.

최대 4 x 5의 영역으로 넓어졌기 때문에 이제 아이콘들을 모두 홈화면에 배치시켜두면 APP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아도 될 만큼의 충분한 활용도가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엣지 스크린에 들어갈 애플리케이션도 편집이 가능한데요, 20개까지 엣지 스크린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제 한 화면에서 거의 모든 구성을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엣지 스크린의 배경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이미지와 같은 독특한 화면 구성도 가능합니다.

2 빠른 도구

엣지 스크린 상단 부분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위와 같이 빠른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5개의 작은 아이콘이 보이는데, 위에서부터 자, 스탑워치, 타이머, 손전등, 음성녹음으로 구성되어 있죠. 일상생활에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서 급하게 필요할 때가 있는 만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톱워치, 음성녹음, 손전등 기능도 위젯이나 어플로 탑재되어 있지만 급하게 필요한 경우 눈에 잘 안 띄어서 답답할 때가 있는데요. 엣지 스크린에서 활용하면 손 쉽게 활용할 수 있어 더욱 좋답니다.

모래시계 아이콘의 타이머 기능은 30초 단위로 설정해 이용할 수 있고, 완료되면 타이머 완료 화면과 함께 진동이나 소리로 사용자에게 확실한 알람을 주는데요. 요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3 멀티태스킹 최적화

예전부터 많은 스마트폰이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며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강조했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노트 엣지를 보면서 이제 다들 고개를 숙여야 할 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활용도 높은 멀티태스킹 기능을 선보입니다.

먼저, 엣지 스크린을 통해서 보여주는 다양한 정보들을 통해 최신 뉴스나 스포츠 경기 현황, 증권 정보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SK텔레콤 T전화의 전화 수신 및 거절, 발신자명, T114 정보, 스팸 정보 등을 모두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동시에 엣지 스크린은 멜론 앱도 지원하기 때문에 곡명과 앨범재킷, 가수명 등의 정보는 기본이고 재생 및 정지, 이전곡, 다음곡 등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단말기 커버를 닫은 상태 또는 다른 앱을 실행하고 있는 동안에도 엣지 스크린의 멜론 패널을 통해 음악을 제어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패널은 최대 7개까지 설정 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기본 설치되어 있는 패널 이외에 추가로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앞으로 이 특별한 공간이 어떻게 활용될지 더욱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기존에는 화면을 상하로 분할해서 멀티태스킹을 즐길 수 있었는데요, 갤럭시 노트 엣지는 여기에 엣지 스크린 영역까지 더해주어 3분할 활용이 가능합니다. 앞서 설명 드린 다양한 실시간 정보 활용은 물론이고 T전화, 멜론 앱 등 여러 가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양손으로 컨트롤 하기도 좋고 멀티태스킹 기능 활용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재미있는 기능 중 하나는 ‘야간시계’ 기능입니다. 전용 커버 사용 유무와 상관없이 엣지 스크린에 시계를 켜놓을 수 있죠. 자신이 주로 잠을 자는 시간대로 설정해놓으면 위의 사진과 같이 그 시간 동안 야간시계가 활성화 되는데요, 일반 밝기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어두울 때 시간을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야간에 갑자기 화면을 켜면 눈이 부셔서 불편할 경우가 많았는데, 켜지 않고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은 기능이었답니다. ^^

4 스마트 OIS 카메라

갤럭시 노트 엣지는 손떨림 방지를 최소화 시켜주는 스마트 OIS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후면 1600만 화소, 전면 37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면 카메라는 이전보다 160만 화소가 증가함과 동시에 F1.9의 밝은 렌즈가 탑재되어 보다 좋은 퀄리티의 셀프카메라를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이는 갤럭시 노트4 사양과 기능이 동일합니다.

다른 부분이 있다면 역시 엣지 스크린을 통한 인터페이스의 변화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기존 촬영 화면 안에 있던 설정, 카메라 전환, HDR, 모드, 동영상, 셔터버튼이 모두 엣지 스크린 영역으로 이동했습니다. 그래서 촬영할 때 손으로 잡는 모습에도 변화가 생겼는데, 측면에 셔터 버튼이 위치해서 일반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 것 같은 편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셀프 카메라 촬영을 할 때 더욱 분명해지는데요. 일반적으로 셀카 촬영 시 가장 불편하게 느껴졌던 셔터버튼 누르기가 수월해졌습니다.

이렇게 한 손으로 쥐면 엄지 손가락이 있는 곳에 셔터버튼이 위치하고 있어, 셔터버튼으로 인한 불편함으로 생겼던 음성촬영, 셀프 타이머, 동작 인식 촬영 등의 기능을 깔끔히 정리해버리는 모습입니다.

5 S펜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엣지 스크린 기능으로 갤럭시 노트 엣지에 충분히 매력을 느끼셨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 여기에 S펜이 더해져 더욱 높은 가치를 자랑합니다.

이번에 탑재된 갤럭시 노트 엣지 S펜은 갤럭시 노트3에 비해 2배 향상된 2048 단계의 필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보다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며 스마트 셀렉트 기능으로 어떤 화면에서든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스크랩하고 드래그 & 드롭으로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죠.

상단 영역을 차지하고 있던 설정 아이콘들이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엣지 스크린 영역으로 이동하면서 보다 넓은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탬플릿에 만년필과 캘리그래피펜이 추가되어 필기의 재미를 높여준 것도 특징이죠.

마지막으로 갤럭시 노트 엣지는 광대역 LTE-A 지원으로 최대 225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이용할 수 있어 다양한 콘텐츠를 속도저하 및 끊김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 이렇게 매력적인 갤럭시 노트 엣지를 10월 28일부터 SK텔레콤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SK텔레콤에서 갤럭시 노트 엣지를 구매하는 고객 분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도 마련되었습니다. 10월 25일부터 10월 27일까지 SK텔레콤 매장에서 사전 예약한 고객 중 선착순 1만 명 개통 고객 대상으로 갤럭시 노트 엣지 정품 월렛 커버를 증정합니다. 사전 예약한 고객 분들은 갤럭시 노트 엣지 정품 월렛 커버를 가져갈 수 있는 행운을 놓치지 마시길 바랄게요~

※ 위 포스팅은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경과된 경우 블로그 내 검색을 통해 최신 글을 확인해 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