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통신망의 문, 네트워크 API 게이트웨이를 소개합니다

2017.06.02 FacebookTwitterNaver

1I 스마트폰은 어떤 경로로 통화와 인터넷에 연결되는 걸까요?

스마트폰은 어느새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존재가 됐습니다. 통화는 물론 인터넷 검색, 음악과 동영상 스트리밍, 금융 서비스 등 스마트폰 하나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스마트폰을 통한 통화와 인터넷이 어떤 원리로 연결되는지는 잘 몰랐는데요. SK텔레콤의 차세대 ICT 기술과 함께 어떤 원리가 숨어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복잡하고 폐쇄적인 코어 망을 이용할 수 있는 기술

2I NAG를 이용하면 복잡한 통신망 인프라에서도 API로 간단히 요청하고 응답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이용하는 전화와 인터넷 서비스는 이동통신사의 액세스망 ↔ 전송망 ↔ 코어망을 거쳐 이뤄집니다. 그리고 이 중 코어 망에서는 가입자 관리, 전화연결, 인증, 과금, 부가서비스 제공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이 다양한 역할이 서로 연동하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코어 망은 일반적으로 복잡하며 폐쇄적입니다. 따라서 이동통신 사업자가 아닌 제3의 앱 개발자는 코어 망의 정보와 기능을 이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자사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NAG(Network API* Gateway*)라는 새로운 장비를 만들었습니다.

SK텔레콤의 NAG는 일반적인 API 요청으로 SK텔레콤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즉, 외부 앱에서 API로 SK텔레콤 통신망에 질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가입자가 어느 나라로 로밍 중인지 혹은 현재 통화 중인지를 알아보거나, SK텔레콤 가입자가 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로도 영상통화가 가능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NAG를 이용하면 복잡한 통신망 인프라에서도 API로 간단히 요청하고 응답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물론 개인정보 및 보안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정해진 프로세스와 인증을 거쳐야 서비스 연동이 가능합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 출처: 위키백과

 

Gateway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통신망,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 통신을 돕는 컴퓨터나 소프트웨어를 두루 일컫는 용어. 즉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구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포인트입니다. – 출처: 위키백과

 

SK텔레콤의 NAG를 통해 가능한 서비스들

3I SK텔레콤에서는 NAG를 통해 타 통신사에는 없는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1. PlayRTC
WebRTC*의 영상/음성/데이터 전송 규격을 브라우저뿐만이 아니라 앱과 사물까지 넓혀, 모든 화면과 사물에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해주는 SK텔레콤의 플랫폼입니다. ttp://www.playrtc.com에서 PlayRTC를 이용할 때 필요한 절차와 코드들을 내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는 웹 브라우저 간에 플러그인의 도움 없이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설계된 API입니다. W3C에서 제시된 초안이며 음성 통화, 영상 통화, P2P 파일 공유 등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출처: 위키백과

 

2. CallSync
휴대폰으로만 이용하던 전화·문자 서비스를 PC에서도 보내고 받을 수 있게 돕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과 PC를 연동해, 음성·영상통화 팝업 알림, 문자 메세지 수·발신, 통화 기록 연동, 주소록 연동, 원격 기기 등록 해제, 선물 만들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휴대폰을 집에 두고 출근하더라도, 회사 PC에 콜싱크를 연동해놓으면 전화, 문자 메세지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callsync.com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SmartAD
광고 서비스로, SmartAD 가입자(보통 사업주 등)와 SK텔레콤 사용자 간에 전화통화가 종료되면 SmartAD 가입자가 설정한 메시지가 SK텔레콤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전송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면 SK텔레콤 사용자가 배달음식점에 주문하고, 통화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의 문자를 보내 주는 서비스입니다. https://www.smartadm.co.kr/ 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아이폰 T전화
아이폰에서는 애플사의 정책으로 착신 전화에 대한 기록이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T전화가 NAG에 연동될 수 있어 이제 통화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T전화 2.5버젼 이상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SK텔레콤 Core망에 연동하기 때문에, 타사 고객은 기존처럼 발신 기록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New ICT 기술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다

4I T개발자센터에서는 이미 구현된 기능과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라면 이처럼 다양한 API를 사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싶을 텐데요. SK텔레콤에서는 Core Asset을 외부 개발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Open API 형태로 제공하는 API 서비스 플랫폼을 론칭했습니다.

바로 T개발자센터입니다. 이곳에 들어가면 T-API를 볼 수 있는데요. SK텔레콤만의 주요 기술 정보를 외부에서 쉽게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API로 제공하는 새로운 유통 채널입니다. T개발자센터에서는 이미 구현된 기능과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API에 대한 사용 및 접근 권한 관리를 통해 안정된 시스템 환경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개발자센터 바로가기

앞으로도 SK텔레콤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가는 사업자로서 기존과 같은 모바일 네트워크 오퍼레이터(Mobile Network Operator) 역할만이 아니라, New ICT 기술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고 함께 상생해 갈 것입니다.

 

KakaoTalk_20170602_173451136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