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인공지능 모리와 함께한 2025년의 어느 날

2017.06.12 FacebookTwitterNaver

SK텔레콤_인공지능_모리_1I 2025년, 우리 곁에 있을 인공지능의 모습은 어떨까요?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영화 ‘그녀(Her, 2013)’에는 인공지능 운영체제가 등장합니다. 주인공 테오도르는 자신의 말을 들어주고, 이해해주는 인공지능 운영체제 ‘사만다’에게 사랑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스피커에 인공지능 기술이 더해져 음성비서 스피커가 등장한 요즘 우리에게도 곧 ‘사만다’ 같은 친구가 생길 날이 머지않았음을 실감합니다. 그렇다면 2025년, 우리 곁에 있을 인공지능의 모습은 어떨까요? 상상에 도움을 드리고자 가상의 인공지능 모리와 함께한 연구원의 하루를 준비했습니다.

 

모리군, 홍대에 오후 3시까지 도착하려면 어떻게 가야 해?

SK텔레콤_인공지능_모리_2I 모리가 교통상황을 파악해 목적지까지 빨리 도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모리군, 갑자기 비가 쏟아지네. 3시까지 홍대 작업실에 가야 하는데 어떻게 가면 좋을까? 우산도 없는데 어쩌지?

모리군: 먼저 우산을 하나 사세요. 이 건물 지하 1층에 편의점이 있어요. 우산이 4개 남았으니 지금 가면 살 수 있을 것 같아요. 비가 와서 도로는 많이 막혀요. 조금 걷더라도 지하철 2호선을 타는 게 낫겠어요.

: 고마워. 자, 우산은 샀고. 2호선 타는 곳은 어디로 가면 되지?

모리군: 앞에 주유소 보이시죠? 그 옆에 골목으로 524m 걷다가 왼쪽 길로 돌아 다시 680m 더 걸으면 나옵니다. 선생님 걸음으로는 9분 50초 걸립니다. 비를 가장 덜 맞는 최적의 코스죠.

 

모리군, 회의 자료 좀 부탁해

SK텔레콤_인공지능_모리_3I 유럽시장을 겨냥한 아이들을 위한 로봇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 오늘 3시에 우리 작업실로 J전자 로봇개발 디자인팀이 오는 거 알지? 유럽 시장을 겨냥해 아이들이 친구처럼 같이 놀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한다는데 유럽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모리군: 한국의 전자제품 생산기업 중 유럽시장에 진출했다가 3년 내 철수한 기업이 78.4%에 달합니다. 이중 로봇제품 기업은 17%인데요. 산업용 로봇은 그나마 생존확률이 높은데 J전자가 개발하려는 서비스 로봇은 유럽시장에서 살아남기가 힘들어요.

: J전자가 유럽시장에서 생존할 확률이 낮은데 뭐라고 조언을 해주면 좋을까?

모리군: 제품 디자인으로 승부를 봐야죠. 특히 제품 색깔이 중요한데요. 유럽에서 부모들의 로봇 구매 이유를 살펴보면 로봇 색깔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로 나옵니다.

: 나도 그렇게 생각해. 그렇다면 색깔의 조합이 중요한데, 주로 어떤 색깔을 좋아하지?

모리군: 잠시만요. 유럽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로봇제품의 색깔에 관련된 데이터를 찾고 있어요. 업계 보고서나 학술적인 논문도 포함해서 결과를 알려드릴게요. 노란색과 회색이 들어간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네요. 독일과 프랑스인들에게 노란색은 혁신을 의미하고, 회색은 미래주의를 표현하는 것으로 이해한답니다.

: 맞아. 문화에 따라 색깔이 의미하는 바는 아주 다르지. 문제는 그 두 색깔의 배합이겠네.

모리군: 평균적으로 노란색이 37%, 회색이 25%가 들어간 것으로 나옵니다.

: 그래. 홍대 앞까지 가면서 모리군은 제품 색깔의 배합이 제품 판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자료를 정리해줘. J전자 직원들과 회의할 때 언급하면 좋겠어.

모리군: 네. 34분 이내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모리군, 꽃 배달 예약도 부탁해

SK텔레콤_인공지능_모리_4I 여자친구를 위한 이벤트도 모리가 도와주죠

: 아 참! 오늘 회의 끝나고 수정 씨랑 저녁 먹기로 했어. 오늘 수정 씨 생일이거든.

모리군: 수정 씨 생일이라면 이탈리안 식당이 좋겠어요. 요즘 이태원에서 뜨고 있는 이탈리안 맛집이 있어요. 몇 시로 예약할까요?

: 7시로 해주고. 생일이니까 장미꽃을 선물하고 싶은데, 시간 맞춰 배달해줘.

모리군: 식당에 앉은 뒤 27분이 지났을 때 꽃을 상대방에게 주는 게 가장 감동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7시 27분에 꽃을 가져오라고 할게요.

: 별걸 다 연구하는군. 어쨌든 좋아.

 

모리군, 건강까지 챙겨주다니 감동이야

SK텔레콤_인공지능_모리_5I 미래의 인공지능 기기에는 다양한 센서가 탑재돼 사용자의 건강까지 챙겨줄 수 있습니다

모리군: 내일은 제가 인공지능 서비스 센터에 가봐야 합니다. 새로운 기능 몇 개를 추가해야 하고, 부품도 몇 개 교체해야 합니다. 1시간 정도 걸릴 거예요. 그 사이, 무슨 일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수리 중에도 답변 드릴 수 있습니다.

: 아, 내일이 정기점검 날이구나. 잘 받고 와 모리. 새로운 기능은 뭐가 추가되는데?

모리군: 선생님 몸을 스캔할 수 있는 센서가 부착될 예정입니다. 체온, 심장 박동수, 얼굴 피부톤을 실시간으로 파악해서 건강 정보를 제공하려고요. 요즘 선생님 건강이 약간 염려되어 그렇습니다. 밤샘 작업을 자주 하셔서 그런 것 같습니다.

: 일을 좀 줄이고 여가생활을 좀 해야겠어. 적절할 때 조언해줘서 고마워. 말 나온 김에 이번 주말은 어떻게 보내는 게 좋을까?

모리군: 근처 북악산을 오르셔도 좋고요. 수정 씨가 좋다면 함께 가시는 게 더 좋겠어요. 점심으로는 야채 샌드위치를 가져가세요. 수정 씨가 좋아합니다. 선생님 건강에도 좋고요.

: 그럴까. 모리군과 얘기하다 보니 시간이 금세 가네. 다음 역이 홍대구만. 이번 J전자 디자인 프로젝트는 아주 중요해. 회의 중간에라도 필요하다 싶은 정보가 있으면 알려줘. 모리군과 일한 뒤부터 내 사업이 번창하고 있어. 늘 고마워.

 

박성원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