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삼성증권 ‘인공지능(AI) 증권 거래 서비스’ MoU

2017. 06. 21

SK텔레콤_삼성증권 MoU_01I SK텔레콤과 삼성증권은 21일 서울 을지로에 있는 SK텔레콤 T타워에서 ‘인공지능 음성 금융서비스’ 제공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늘 거래량이 가장 많은 증권 종목부터 최고상승률 종목, 또 외국인(기관)이 가장많이 매수(매도)한 종목까지, 말 한마디로 알 수 있는 ‘인공지능(AI) 증권 거래 서비스’가 선보입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 www.sktelecom.com)과 삼성증권(대표이사 사장 윤용암, http://www.samsungpop.com)은 21일 을지로 SK텔레콤 T타워에서 ‘인공지능 음성 금융서비스’ 제공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관련 서비스를 3분기 중 출시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AI 증권 서비스는 인공지능 디바이스 ‘누구’를 활용해 사전에 등록된 관심종목의 주식 시세 조회는 물론 ▲국내외 주가지수 및 시황 정보 안내 ▲주식 종목 및 펀드 추천 ▲삼성증권 고객센터 통화 연결 등이 가능합니다.

SK텔레콤_삼성증권 MoU_02

사용자는 관심종목을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관심 종목의 개별 시세는 물론 오른 종목과 내린 종목 그리고 관심 종목의 상승률까지 알려줄 예정입니다.

또 ‘누구’와 사용자는 주식시장의 상한가와 하한가 종목 및 가장 많이 오른 종목 등 주식시장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질의 응답도 할 수 있습니다. ‘누구’는 이밖에도 거래량 1, 2, 3위 종목과 외국인/기관 매매 상위종목 등을 설명해주며, 코스피지수와 함께 ▲다우, 나스닥, S&P 500(미국) ▲상해종합, 심천성분(중국) ▲항셍(홍콩) ▲대만(대만) ▲니케이(일본) ▲닥스(독일), FTSE, Euro Stoxx 50(영국)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삼성증권에서 선정한 추천 종목도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텔레콤_삼성증권 MoU_03

양사는 3분기 증권 조회 기능 중심의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투자 수익률 분석이나 대화형의 맞춤 상품 추천도 가능하도록 ‘음성 금융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누구’는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약 20여 종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인공지능 디바이스 중 가장 많은 생활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증권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생활 필수 서비스 분야에서 한층 더 영역을 확대하게 됐습니다.

SK텔레콤 김성한 AI사업본부장은 “은행·증권·카드·보험 등 생활 금융 전반의 영역에서 고객이 AI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양사가 협력하여 AI기반의 금융서비스를 점차 고도화해 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삼성증권 정영완 스마트사업부장은 “AI기반의 대화형 시스템을 통해 한층 편리하고 친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24시간 투자 파트너로써 시시각각 변하는 시황과 날로 다양해지는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를 고객들에게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