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대중소기업간 상생의 척도, 동반성장지수가 가장 높은 기업은?

2017.06.28 FacebookTwitterNaver

b_mainI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전체 기업 중 중소기업의 비율은 98%에 달합니다. 그만큼 많은 수의 근로자들이 중소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과 상생이 있을 때 우리나라 경제가 발전하고 건강한 근로환경이 형성된다는 점에서 관련 정책과 평가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동반성장위원회에서는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동반성장지수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2016년도에는 어떤 기업들이 동반성장 부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는지 알아봅니다.

 

동반성장위원회, 2016년도 동반성장지수를 공개하다

b_01I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지수를 평가하고 있는 동반성장위원회

동반성장위원회가 ‘2016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대중소기업간 사회적 갈등문제를 논의해 민간부문의 합의를 하고 동반성장 문화 조성을 확산하기 위해 설립된 위원회입니다. 2011년부터 매년 1회, 기업들의 동반성장지수 평가를 발표하고 있죠.

동반성장지수는 대기업과 협력사 간 동반성장 추진 성과에 대한 평가 척도로, 매년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와 동반성장위원회가 시행하는 중소기업 체감도 평가를 합산해 산정합니다. 대기업·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수준을 계량해 ‘최우수’, ‘우수’, ‘양호’, ‘보통’, ‘미흡’ 등 5등급으로 평가하며, 평가대상 기업은 국내 매출액 상위 기업(600위) 중 지수 평가에 따른 파급효과가 큰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된 곳은?

b_02I SK텔레콤은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아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이번 평가에서 공표 대상인 155개 기업 중 약 16%인 25곳의 기업이 최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그중 12곳은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됐는데요. 최우수 명예기업은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은 곳으로, SK텔레콤, SK주식회사, SK종합화학, 삼성전자,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현대다이모스, KT, LG디스플레이, LG생활건강, LG전자, LG유플러스가 그 주인공입니다.

SK텔레콤의 경우, 올해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아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그동안 SK텔레콤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IoT 개발 모듈 10만 개 및 T 오픈랩 등 기술 개발 인프라를 무상 지원하고, 특허를 무상 공개했으며, 동반성장펀드·민관공동투자 등 기술 및 금융 지원도 중소협력사와 스타트업에 점진적으로 확대해왔습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중소협력사 거래 건에 대한 공정거래법 준수 여부를 사전에 심의하고 사후 검증하는 절차를 마련했으며, 협력사의 기술·자료 보호 가이드라인 등을 마련하고, 대금 지급 절차를 개선하는 등 내부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동반성장 기틀을 더욱 탄탄하게 마련해왔습니다. 앞으로도 SK텔레콤은 개방과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ICT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