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4차 산업혁명과 미래, 한국인의 인식은?

2017.07.14 FacebookTwitterNaver

4차산업혁명_일자리_4.0_1

단언컨대 ‘4차 산업혁명’은 이 시대 가장 뜨겁고 강렬한 화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국민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 다가올 변화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어떤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할까요?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최근 일반인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했습니다. 20~50대 성인남녀 1,04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과 정보, 일자리 전망, 필요한 교육 영역, 정책 영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의 배분과 일자리 문제 심화?

4차산업혁명_일자리_4.0_2I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에 대한 전망 설문 조사 결과

조사 결과 대다수의 사람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 부의 배분과 일자리 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응답을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빈부격자가 심해질 것이다’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85.3%가 ‘그렇다’고 동의했습니다. 특히, ‘그렇다’고 답한 응답자 중 성비를 살펴보면 남성이 82.2%, 여성이 88.4%가 동의해 여성들의 평가가 더 비관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정적인 응답은 ‘나의 일자리’에 대한 질문에서도 확연히 나타났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내 일자리를 위협할 것이다’라는 항목에서 76.5%의 응답자가 동의했기 때문이죠.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16년 3월 ‘인공지능/자동화/로봇은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직업을 위협할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위협받을 것이다’라고 대답한 사람이 52.2%이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즉 1년 사이에 ‘내 일자리가 불안하다’는 응답이 24% 포인트 정도 증가한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미래세대의 일자리를 감소시킬 것인가라는 질문에도 전체 응답자의 83.4%가 동의했습니다. 특히 이와 같은 결과는 학력이 낮을수록, 사회계층 귀속의식 구분에서 하층에 속한다는 응답자 집단일수록 일자리 감소를 더 크게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 전반의 해결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불안감 높은 만큼 기대감도 높아

4차산업혁명_일자리_4.0_3I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제 및 복지 관련 전망 결과

흥미로운 것은 일자리에 대한 불안감이 높게 나타나지만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류에게 혜택을 줄 것이다’라는 질문에 82.6%가 긍정적인 응답을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한국 경제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에도 전체 응답자의 82.4%가 동의했죠.

‘4차 산업혁명으로 복지제도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다’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73.6%가 동의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경제성장을 이끌고 인류에게 혜택을 줄 수 있지만 일자리 감소로 인한 불안한 미래가 예상된다고 보고 있다는 것이죠.

미래 주역들의 교육부터 바꿔야

4차산업혁명_일자리_4.0_4I 4차 산업혁명 시기를 대비한 시급한 정부정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를 위해 어떤 정책이 시급하다고 생각할까요? 바로 ‘초ž중ž고 교육 혁신’이었습니다. 응답자들 가운데 4명 중 1명 꼴인 23.6%가 교육혁신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했죠. 특히 대학교육이나 성인대상 재교육 프로그램보다 미래의 인적 자원인 초ž중ž고 교육 혁신 필요성에 대한 공감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뒤를 이어 ‘실업 대책 및 복지정책(21.6%)’, ‘새로운 기술 개발 지원(19.7%)’이 꼽혔습니다. 전체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비에서 교육체계 정비와 실업대책, 복지정책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독일은 일찍이 새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수렴할 수 있는 플랫폼을 열었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의 직업 세상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고 여러 사회적 논의들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각계각층 시민들의 의견을 모았고 노ž사ž정이 머리를 맞대고 협의한 결과 ‘노동 4.0(일자리 4.0) 백서’라는 대응책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국민들이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무엇을 걱정하는지,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어디서부터 어떤 방식으로 대응할 지 치밀하게 준비해나가야 하지 않을까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