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4차 산업혁명 시대, 나에게 어울리는 미래직업은?

2017.07.20 FacebookTwitterNaver

▲ 기술의 발달은 곧 새로운 직업의 탄생을 의미합니다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턱에 와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포털 사이트에는 하루가 멀다고 빅데이터와 관련된 이야기가 들려오고, 사물인터넷 제품들이 앞다투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의 발전은 기존의 일자리를 없애기도 했지만 그만큼 새로운 역할 또한 창출해왔습니다.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아직은 낯선 용어들로 가득 차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어떤 직업들이 주목받게 될까요? 그중 나와 맞는 직업은 또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한 번 알아볼까요?

재미로 알아보는 나와 어울리는 미래직업 찾기

A.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도록, 보안 분야

▲보안 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지속가능성을 뒷받침할 핵심분야로 꼽힙니다

응용프로그램 하나도 허투루 깔지 않는 A. A와 잘 어울리는 미래 직업군은 인터넷과 네트워크로 완성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수분야, 보안입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 파밍과 같은 최근의 범죄들은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범죄입니다. 특히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 뒤, 이를 인질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인 랜섬웨어는 매년 분야를 가리지 않고 피해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버 범죄입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기술의 진보로 상징되는 4차 산업혁명에서 사이버 보안과 사생활 침해는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보안 산업의 성장성 또한 높게 평가받고 있다고 합니다.

* 관련 직종: 보안 프로그램 개발자, 악성 코드 분석가, 디지털 수사관,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 사물인터넷 보안 전문가

B. 언제나 어디서나 모든 것이 가능한 세상, 사물인터넷

▲ 장을 보며 실시간으로 냉장고 속 식재료를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틈만 나면 “아, 이런 거 대신해주는 기계는 없나”를 입버릇처럼 달고 사는 B, B와 잘 어울리는 미래 직업군은 사물인터넷 분야입니다.
사물인터넷은 사물이 현실 세계의 상황을 인식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실제 환경과 사물을 조절하는 서비스입니다. 온라인에 접속만 되어 있으면 장소와 상관없이 어디서나 집 안 환경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의 스마트홈은 건설사와의 제휴를 통해 스마트홈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조명, 냉/난방부터 택배, 엘리베이터 호출까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을 위해서는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이 필수적인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종류의 직업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 관련 직종: 사물인터넷 제품 기획자, 스마트의류개발자, 스마트팜 설계사, 사물인터넷 보안 전문가

C. 인간을 위협하는 존재? 인간을 도와줄 존재, 인공지능

▲ 아직 국내에서는 상용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모든 궂은일을 대신하는 날이 올 거라고 굳게 믿고 있는 C, C에게 잘 어울리는 미래 직업군은 인공지능 분야입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공지능은 빠른 속도로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신경망 번역, 인공지능 의사 왓슨 등 다양한 인공지능이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죠. 하지만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이 발달할수록 윤리 문제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갑론을박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인공지능이 인간과 더욱 많은 영역에서 공존할 날이 머지않았다는 점과 인공지능도 결국은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점 아닐까요?

* 관련 직종: 인공지능 로봇 트레이너, 인공지능 인터페이스 개발자, 예측 수리 엔지니어, 공감 로봇 기술자

D. 꿰기만 하면 무한으로 활용이 가능한 보배, 빅데이터

▲ 빅데이터는 인터넷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산업의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재료’다

약속장소에 가기 전, 최단시간 노선 검색이 생활화 돼있는 D, D에게 잘 어울리는 D에게 잘 어울리는 미래 직업군은 빅데이터 분야입니다.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합니다. 디지털 환경이 날로 확산하면서 생성되는 빅데이터의 양은 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는 미래 경쟁력의 우위를 좌우하는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막힌 구간을 피하고 빠른 길로 안내하는 T맵 서비스부터 관심 상품을 알아서 추천해주는 11번가의 큐레이션 서비스 등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이죠.
축적된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쓰임새가 무궁무진한 만큼 이와 관련된 미래 유망 직업으로 손꼽힙니다.

* 관련 직종: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시각화 전문가, 빅데이터 엔지니어, 빅데이터 운영 관리자, 빅데이터 기반 사기 방지 기술자, 빅데이터 큐레이팅 전문가

여러분과 어울리는 미래 직업은 어떤 것이었나요?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간이 하던 일 중 일부를 기계가 대체한다면, 인간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좀 더 전문화, 세분화하여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이미 시작되었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마냥 불편해하고 있기보다는 우리는 어떻게 이러한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