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KnowledgeICT 칼럼

다가오는 5G 시대, 달라질 우리의 일상 5가지

2017.01.18 FacebookTwitterNaver

“참 빠르네~ 벌써 5G라니”

이동통신기술이 큰 변화를 가질 때마다 G 앞에 숫자 하나가 더 붙습니다. 현재는 LTE를 대표적인 4G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2020년이 되면 세계표준기술이 자리잡으면서 새로운 세대(Generation)가 열리며 5G가 현실화 될 예정입니다.

그럼, 발전한 무선통신기술 5G가 일상으로 들어오면 우리 생활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1.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

누구나 다 아는 사실. 5G가 되면 현재의 LTE보다 빠르게,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집니다. LTE 보다 이론적으로 250배에서 최고 1000배까지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집니다.

▲T5 프로젝트를 소개하기 위해 실시간 홀로그램 영상으로 등장한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

LTE로 영화 한편을 다운로드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4분이었다면 5G는 1초면 가능합니다. 바쁜 아침 출근시간에 영상을 다운로드 받아 보는 이들이라면 나름 여유 있는 시간을 보장 받는 셈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현재 많은 데이터 양을 요구하는 홀로그램은 녹화된 영상만 재생할 수 있는데요. 5G 시대의 빠른 속도가 더해진다면 실시간 홀로그램 영상 재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2. 확인 필요 없는 스마트폰 안테나

5G는 주파수 효율성이 LTE에 비해 3배 이상 높고, 고속 이동성도 500km/h까지 지원합니다. KTX, SRT와 같은 고속열차의 최고 속도 구간에서도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셈이죠.

▲설 명절 인파로 가득한 고속열차 안에서 끊김 없이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

면적당 데이터 처리용량은 100배 가까이 훌쩍 뛰기 때문에 특정행사가 있는 공공장소나 야구장, 촛불집회와 같이 인파가 갑자기 몰리는 곳에서도 스마트폰이 먹통이 되는 통신장애가 사라집니다.

3. 김여사도 어깨 펴는 스마트카 시대

5G는 커넥티드카의 발전을 앞당길 것이라 여기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동통신의 질의 높아지면 달리는 자동차들끼리 서로 주고받는 통신도 정교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안전이 우선인 스마트카 기술의 발전에 토대가 됩니다.

▲SK텔레콤과 BMV가 공동 개발한 세계 최초 5G 커넥티드카 ‘T5.’

실제로 현재 BMW 그룹 코리아와 SK텔레콤이 5G 무선통신 커넥티드카 기술 연구 분야 협력을 진행 중입니다. 자동차간 양방향 통신으로 주행 중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위험한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대비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자동차가 더이상 이동공간이 아닌 생활공간이 될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합니다.

4. 사물인터넷으로 정말 편해지는 일상

사물과 인터넷이 연결되는 IoT의 퀄리티도 좋아집니다. 무엇보다 5G는 지연시간이 짧아 사용자가 생각하는 순간 반응하는 양방향 초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대용량 데이터도 빠르게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어 빠르고 끊김 없는 서비스가 기대됩니다.

▲사물인터넷의 대표 주자인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스피커 ‘NUGU’.

사용자가 아침에 일어나면 날씨를 알려주고, 창문 혹은 커튼이 열리고 화장실에 따스한 바람이 나옵니다. 샤워를 위해 보일러 온수가 가동되고 TV를 통해 사용자에 맞는 뉴스가 재생됩니다, 자동으로 교통정체를 알려주고, 편의점에 들어가면 안드로이드가 내 취향에 맞는 도시락을 추천하죠.

일상의 보안을 시작으로 스마트홈, 교육, 의료, 헬스 등의 따로 존재하던 IoT 서비스들이 모두 연결되는 초연결 서비스 시대가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5. 상상을 더하는 영상 미디어의 변화

5G는 영상 콘텐츠를 만나면 날개를 답니다. VR 영상, 4K UHD 영상을 무선 스트리밍으로 보려면 현재LTE로는 불가능, 5G 속도가 꼭 필요합니다. 기존 FHD TV가 UHD TV로 변화하면서 화질의 개선이 있었다면 5G 시대는 ‘보는 것에 상상을 더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보이는군요.

▲5G 기반 영상 기술은 페이스북, 유튜브 등 플랫폼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5G, 곧 다가옵니다.

4G 속도도 충분한데, 5G가 되면 부담 비용만 올라가겠거니~ 생각하는 이들이 실제로 주변에 많습니다. LTE가 처음 들어올 때도 그런 반응은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2G나 3G를 사용하라면 그 굼뜸에 화병이 날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제조사 및 국내 이동 통신사 들도 2020년부터 본격화될 5G 시대에 부지런히 대비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오늘 함께 알아본 5가지와 비교해보며 5G시대를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