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아이디어 좋은데 상품화가 어렵다? ‘IoT 오픈하우스’ 문을 두드리세요!

2017.03.22 FacebookTwitterNaver

모든 사물들이 연결되는 초연결 시대의 이동통신인 5G가 가까운 시일 내에 상용화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IoT 관련 기술들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새로운 생태계를 가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IoT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스타트업 기업들은 어떻게 준비해 합류할 것인가를 놓고 고민 중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차고 넘치는데 기술상용화 방안부터, 투자유치, 마케팅 제휴 등 실행단계에서 넘어야 할 산이 많기 때문인데요. SK텔레콤이 스타트업 기업과 개발자들의 이러한 고민에 귀를 기울여 이들의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IoT 오픈하우스’를 만들어 냈습니다.

IoT 오픈하우스에서 아이디어를 가진 벤처 ‧스타트업을 모십니다

▲ SK 서울 캠퍼스

SK텔레콤은 ICT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왔습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3월 9일 SK 서울캠퍼스 공간을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개방했습니다.

SK 서울캠퍼스에서는 스타트업 간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과 정보 교류, SK텔레콤 전문가의 컨설팅 등이 이루어집니다. 이 곳에는 3D프린터 등을 이용하는 시제품 제작소와 VR 콘텐츠를 제작•상영하는 미디어룸을 갖추고 있습니다. ‘IoT 오픈하우스’는 IoT 분야 스타트업들에게 아이디어에 기반한 상품을 만들기 위한 공정을 지원하고, 전용망 연동 테스트가 가능한 시설까지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제 2의 마크 저커버그, 스티브 잡스를 꿈꾸는 개발자들은 ‘IoT 오픈하우스’를 통해 어떤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아이디어에서 제품까지’ 전폭적으로 지원합니다

지난 3월 20일, 분당 수내동에 문을 연 ‘IoT 오픈하우스’는 135㎡(약 41평) 규모로, 회의실과 단말 개발과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공간, 교육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곳에는 컨설팅과 품질검증지원 등을 위한 전문인력이 상주하고 있어, 기술연구와 상용화 역량이 부족한 개발업체들을 대상으로 맞춤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IoT 오픈하우스’에 입소한 스타트업 기업들은 아이디어를 하나의 제품으로 완성하는 모든 과정을 전문가들과 함께 진행할 수 있는데요. 지원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디어 컨설팅

스타트업 기업들은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방안에 대해 ‘IoT 오픈하우스’에 상주 중인 전문가들로부터 기획단계에서 구체화까지 컨설팅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용화된 디바이스와 플랫폼에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접목시킬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해서도 전문가와 상의할 수 있습니다.

§개발 지원
‘IoT 오픈하우스’에는 개발에 필요한 장비들이 대부분 갖춰져 있어 디바이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물론, SK텔레콤의 개방형 IoT 플랫폼인 씽플러그(ThingPlug)와의 연동 개발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화 지원

‘IoT 오픈하우스’에는 상품화 직전 시제품에 IoT 전용망 연동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로라(LoRa) 시험망이 조성되어있습니다. 또한, SK텔레콤 측에서 투자자나 판매처 회의를 후원해줌으로 도약을 위한 기반까지 다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IoT 오픈하우스’에서는 상품개발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연 4회 이상 실시 중인데요. 교육과정은 IoT산업 및 기술의 이해, 단말 기술, 플랫폼 기술 및 사업화 사례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육은 ‘IoT 오픈하우스’ 입소기업뿐만 아니라, 참여를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들을 수가 있는데요. 교육 신청은 SK텔레콤 IoT 포탈(https://lora.sktiot.com)에서 진행되며, 선착순으로 지원 마감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SK텔레콤은 ‘IoT 오픈하우스’에서 지원받는 스타트업 기업들의 연구개발이 활성화돼 연간 50개 이상의 새로운 서비스를 상용화 시킬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SK텔레콤의 이 같은 전폭적인 지원이 따라준다면,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무장한 벤처‧스타트업들이 ‘IoT 오픈하우스’를 통해 새로운 상품들을 선보일 날도 머지않아 보입니다.

현재 ‘IoT 오픈하우스’는 우수한 IoT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 기업들을 모집 중입니다. 선정된 기업은 ‘IoT 오픈하우스’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기술 관련 컨설팅을 지원받음으로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게 됩니다. IoT분야에 적용시킬 새로운 아이디어나 사업방안을 가지고 있다면 SK텔레콤의 IoT 포탈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SK텔레콤은 ‘IoT 오픈하우스’ 운영자와 사업화 담당자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통해 △아이디어, △사업규모 △상용화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지원 업체를 선정합니다. 지원업체에 선정되면 앞서 설명한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내일의 마크 저커버그가 되기 위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지금 바로 SK텔레콤 IoT포탈에 접속해,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