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4차 산업혁명의 충격과 일자리 4.0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

2017.05.04 FacebookTwitterNaver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1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2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3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4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5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6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7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8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9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10
4차산업혁명_미래일자리_11

일자리4.0’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했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 혁명의 직전에 놓여 있다.
그 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 등은 여태껏 인류가 경험했던 것과는 전혀 다를 것이다.”

클라우스 슈밥 다보스 포럼 회장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충격에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4차 산업혁명의 파고가 무엇보다 우리의 ‘일자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노동과 자본,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역할변화를 통해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의 일자리와 인간의 자리에 변화를 주게 됩니다.

무엇보다 ‘대량실업‘이 불가피합니다.
세계경제포럼은 향후 5년 이내 7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돼 결과적으로 총 510만개의 일자리가 없어진다고 예측합니다.

출처 : 세계경제포럼 ‘The future of Jobs Report’

특히 한국은 일상적 지식노동과 육체노동 비율이 높고 제조업 기반 국가 중 가장 적극적으로 로봇 자동화를 받아들이는 중입니다.
전문가들은 2020년 전체 업무의 20%, 2025년에는 45% 정도를 자동화된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급격한 도래로 인해 발생하는 미래 일자리와 고용 환경의 변화를 ‘일자리4.0’이라고 부르고자 합니다.

우리는 다가 올 ‘일자리4.0’ 시대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힘을 합쳐 ‘일자리의 위기’에 대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4차 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의 첫 챕터 ‘일자리4.0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묻고 답하는 지적 여행을 했습니다.
이어질 두 번째 챕터에서는 ‘인간의 자리는 어디인가’를 주제로 일자리4.0 시대 우리의 ‘일자리’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는 ‘콘텐츠 플랫폼’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이 공간이 ‘일자리4.0’에 관한 열린 지식과 토론의 마당(場)이 되길 희망합니다.
앞으로도 SK텔레콤 지식 콘텐츠 플랫폼 ‘4찬 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에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