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어린이 보호구역 그것이 알고 싶다!

2017.10.25 FacebookTwitterNaver

‘차 조심해야 한다! 신호등 건널 땐 좌우를 살피고, 손들고! 뛰지 말고!’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아이들에게 한 번쯤은 해봤을 이야기. 그렇다면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어린이 보호구역’에 대해서는 얼만큼 알고 계신가요?

 

기억하세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주 출입문에서 반경 300m 이내의 주 통학로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어린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도로에는 어린이 안전을 위한 방호 울타리, 도로 부속시설 등이 설치되며, 운전자를 위해 안내표지판, 내비게이션 알림 등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진입을 인식하게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벌점 기준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속도위반, 지시위반 등을 했을 경우 일반도로보다 두 배의 벌점이 적용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4)
어린이 보호구역 (5)
어린이 보호구역 (6)

어린이 보호구역 범칙금 / 과태료 부과기준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사고 발생 시 범칙금은 최대 두 배로 적용되며, 사고 발생시 보험 및 합의 여부를 불문하고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 범칙금 : 신호, 주차, 속도위반 등의 교통법규를 위반한 현장에서 경찰에게 바로 적발된 경우, 벌점과 함께 부과됩니다.
※ 과태료 : 갓길 위반, 불법주정차 등의 위반을 하였지만, 운전자가 누구인지 확인되지 않거나, 무인단속 카메라 등에 적발 된 경우 부과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지켜야 할 것들,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죠? 하지만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 모두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본 콘텐츠는 T맵 매거진의 카드뉴스를 재구성했습니다.
T맵 매거진 보러가기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