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4차산업혁명시대
인간의 자리를 묻다
닫기

냉장고폰부터 인공지능까지, 통신기술 변천사

2017.11.16 FacebookTwitterNaver

▲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부터 5G까지 통신기술의 변화를 알려드립니다

오늘 하루 휴대전화를 몇 번 열어보셨나요? 아침 일찍 휴대전화 알람 소리에 깨어나 날씨를 확인하고, 출근길에 좋아하는 동영상을 보면서 콧노래를 부르고, 뉴스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며 휴대전화를 손에 꼭 쥐고 계셨겠죠? 아마도 매 순간 휴대전화는 우리 곁에 함께 있었을 것입니다.

▲ 통신기술이 발전하고 변화한 과정

하지만 휴대전화가 우리의 절친한 친구가 된 것은 불과 10년~15년 사이의 일입니다. 이 짧은 시간 동안 이동통신기술은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에서 LTE까지 진화했죠. 그리고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통신기술, 5G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부터 5G까지 이동통신기술이 어떻게 변하고 진화해왔는지 알려드릴게요.

‘휴대’하는 ‘전화’라니!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

▲ 아날로그 기반의 음성전화가 가능한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

냉장고폰(a.k.a 벽돌폰)을 기억하시나요?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를 대표하는 개인용 이동통신은 거대한 휴대전화로 시작했습니다. 사이즈며 그립 감이 흡사 벽돌을 떠오르게 합니다.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는 아날로그 기반의 기술입니다. 음성을 전기 신호로 전달했기에 오로지 음성전화만 가능했습니다.

세계 최초의 휴대전화는 1983년 모토로라가 선보인 ‘다이나택8000’으로, 출시될 당시엔 240만 원에 육박했다고 합니다. 당시 물가로 소형차 한 대를 살 수 있었다고 하네요.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휴대전화가 출시되면서 인기를 끌었죠. 지금 보면 냉장고인지 다리미인지 투박한 생김새가 우습기 그지없지만, 그땐 돈 냄새 폴폴 풍기는 부의 상징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한국이동통신서비스가 1984년 차량전화 서비스를 최초로 시작했고, 1988년 서울올림픽 때부터 휴대전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999년 디지털이 등장했습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CDMA

▲ 문자메시지와 E메일 전송이 가능한 CDMA

예전만큼 자주 쓰이지 않는 문자메시지. 하지만 처음 문자메시지가 등장했을 땐 그야말로 센세이션이었습니다. 음성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하는 기술이 이동통신에 도입됐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CDMA에선 음성 통화 이외에도 문자메시지와 E메일 등을 핸드폰으로 보낼 수 있게 됐습니다.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에선 찾아볼 수 없었던 여러 기능도 추가됐죠. 단음의 벨소리 뿐만 아니라 화음이 들어간 벨소리를 설정할 수 있었고, 카메라가 부착됨은 물론 MP3를 재생할 수도 있었습니다.

지금이야 노래 원곡 그대로를 벨소리에 쓸 수 있지만, 당시엔 화음 벨소리가 울려 퍼지기만 해도 주변의 부러운 시선을 느낄 수 있었죠. CDMA의 휴대전화는 그저 전화통화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마치 백화점처럼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복합기기로 변해나갔습니다.

휴대전화로 인터넷이 되네! WCDMA

▲ 영상통화와 온라인 게임이 가능한 WCDMA

영상통화와의 시대, WCDMA가 도래했습니다. WCDMA는 2002년 즈음부터 시작됐죠. 기존의 CDMA에선 음성통화와 문자 전송이 가능했던 반면, WCDMA는 이 기능에 ‘멀티미디어 통신’이 더해졌습니다. 휴대전화에서 고속 데이터 통신의 전송속도가 2Mbps에 달한 덕분에, 멀리 사는 가족과의 영상통화는 물론이고, 인터넷을 사용해 동영상을 주고받는 것 또한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휴대전화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온라인 게임에도 접속할 수 있었죠. 이때부터 휴대전화는 ‘전화기’나 ‘복합기기’를 넘어서 마치 작은 컴퓨터처럼 인식됐습니다.

스마트폰 역시 화려하게 데뷔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는 WCDMA 통신망을 사용해 스마트폰의 유행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스마트폰을 비롯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산업 역시 호황을 맞았습니다.

나 지금 휴대전화로 스포츠 경기 봐야 돼, LTE

▲ 스트리밍 동영상 시청이 가능한 LTE

이보다 더 빨라질 수 있을까 싶었지만 더 빠른 녀석이 나타났습니다. LTE(Long Term Evolution)입니다. LTE 서비스는 빠른 전송 속도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기능을 구현합니다. 전송 속도가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bps에 다다르기 때문입니다. 영화 한 편을 10~20초만에 내려 받을 수 있는 속도입니다. 덕분에 영화를 내려 받고 스트리밍 동영상을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단 하나의 단말기로 음성·영상전화는 물론 인터넷, 멀티미디어, 메시지까지 모두 해결하는 것.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온 풍경이기에 낯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LTE로 인해 우리 삶이 이렇게 달라진 건 채 10년도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선 2011년 여름 처음으로 LTE 서비스가 시작됐으니까요. 특히 SKT는 LTE-A(advanced)를 세계 최초로 서비스하기도 했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연결될 미래, 5G

▲ 자율주행 차, 인공지능 기기, IoT, AR과 VR이 가능할 5G

앞으로 이동통신기술은 어디까지 발전할까요? 5G에 대한 상상은 끊임없이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5G의 표준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5G의 전송 속도는 1초에 20Gbps 구현이 가능하다고 하니, 지금껏 도달해본 적 없는 속도를 우리는 곧 만나게 될지도 모릅니다.

5G는 우리 삶을 완전히 바꿔놓을 수도 있습니다. 상상만 해봤던 새로운 세계는 현실이 될 수 있죠. 사람이 운전하지 않는 자율주행 차를 타거나, 영화 <그녀>에서처럼 매력적인 인공지능 로봇과 사랑에 빠질지도 모르죠. 사물 간에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IoT(사물인터넷), 진짜보다 진짜 같은 가상현실을 경험하게 해줄 AR∙VR은 5G를 통해 우리 삶에 녹아들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날로그 전화통신 서비스부터 5G의 통신기술 변천사를 살펴보셨습니다. 냉장고폰에서 인공지능까지, 통신기술의 무한한 변신이 놀랍지 않으신가요? 5G로 달라질 앞으로의 삶을 기대해주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