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갤럭시 A8 리뷰, 스마트폰 시장 파괴작의 등장

2018.01.08 FacebookTwitterNaver

▲ 갤럭시 A8의 주요 특장점을 살펴봅니다

2018년 1월 5일, 올해 첫 번째 스마트폰 갤럭시 A8이 출시됐습니다. 가성비 좋은 갤럭시 스마트폰을 애타게 기다려온 팬들을 위한 신년 선물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네요. 믿을 수 없는 최고급 성능과 디자인을 갖췄고, 듀얼 전면 카메라까지 탑재해 완벽한 셀피를 구현할 수 있으니까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굉장한 스펙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구매에 앞서 혹시나 하며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갤럭시 A8 리뷰를 진행합니다.

▲ 갤럭시 A8 주요 스펙 살펴보기

갤럭시 A8 디자인 살펴보기

▲ 블루, 블랙, 골드 세가지 컬러로 출시한 갤럭시 A8

갤럭시 A8의 첫인상은 한마디로 놀랍습니다.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삼성전자의 최고급 스마트폰 갤럭시 S8, 노트8에 적용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그대로 구현한 것이죠. 전면 홈 버튼을 없애고 상하좌우 테두리를 최소화해 화면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일반 스마트폰의 화면 가로:세로 비율이 16:9라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의 화면 비율은 18.5:9입니다.

좌우가 부드럽게 굴곡지는 엣지 디스플레이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한 손에 안정감 있게 잡히는 묵직한 그립감은 오히려 갤럭시 A8만의 장점입니다. 갤럭시 A8은 디스플레이 대신 기기의 양쪽 테두리가 미세하게 굴곡져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그립감을 보완합니다. 물론 5.6인치 F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 치고 매우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입니다. 공간을 매우 경제적으로 활용한 디자인이라는 의미죠.

컬러는 블루, 블랙, 골드 세 종류로 심플하게 구성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컬러라고 부를 수 있는 블루, 시크한 매력이 느껴지는 블랙, 한층 고급스러운 취향의 골드까지. 보급형 스마트폰답게 대중적인 취향을 두루 갖춘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랙 컬러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전면 테두리부터 모조리 까만 컬러의 갤럭시 A8은 마치 잘 세공한 검정색 보석 같습니다.

보급형의 편견을 깨는 고급 카메라 기능

▲ 듀얼 전면 카메라를 탑재한 최초의 갤럭시 스마트폰, 갤럭시 A8

갤럭시 A8의 놀라운 점으로 듀얼 전면 카메라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갤럭시 A8은 듀얼 전면 카메라를 탑재한 최초의 갤럭시 폰으로 불리게 됩니다. 1600만 화소의 고화질 렌즈와 함께 800만 화소의 듀얼 렌즈를 탑재한 것이죠. 조리개 값은 두 렌즈 모두 F1.9입니다. 어두운 곳에서도 더욱 밝고 선명한 셀피를 보장합니다. 갤럭시 노트8 후면 듀얼 카메라가 F1.7(광각), F2.4(망원) 조리개 값인데, 그럼 갤럭시 A8 쪽이 오히려 성능이 높습니다.

▲ 라이브 포커스는 촬영 후 편집 모드에서 얼마든지 재조정 할 수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 성능 향상으로 더욱 완벽한 셀피가 가능해졌습니다. 바로 라이브 포커스입니다. 듀얼 카메라의 심도 차이를 통해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하고 인물을 부각시켜 더욱 깊이감 있는 셀피를 촬영할 수 있죠. 촬영 후 편집 모드에서 얼마든지 포커스를 조정할 수 있으니 사용성은 더욱 높습니다.

또 듀얼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셀피 모드에서도 넓은 화면(85도 화각)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셀카봉에 폰을 끼워서 전면 카메라로 단체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다는 걸 생각하니 갤럭시 A8은 가려운 부분을 쏙쏙 긁어주는 효자손 같네요.

후면 카메라 기능 역시 매우 훌륭합니다. 1,600만 화소 및 F1.7 조리개의 고성능 렌즈를 탑재했습니다. 화소수, 조리개 값 모두 최고급 스마트폰 수준(갤럭시 노트8: 1200만 화소, F1.7)이죠. 지금까지 겪은 보급형 스마트폰의 그것과는 전혀 다른, 더욱 섬세하고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해 빠르게 초점을 잡아 가장 최적화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나의 플랫폼이 된 기본 카메라 앱

▲ 이미지 필터 플랫폼 역할을 하는 기본 카메라 앱

갤럭시 A8의 기본 카메라 앱은 사용할수록 정말이지 훌륭합니다. 특히 좋았던 점 두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여러 카메라 앱 고유의 필터만 따로 내려받을 수 있는 스토어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기본 카메라 앱이 일종의 이미지 필터 플랫폼으로서 기능하는 것입니다. 기본 카메라 앱 하나로 온갖 필터를 한꺼번에 이용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두 번째로 자주 사용하는 필터만 고를 수 있고 심지어 필터 리스트 순서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필터 찾으려 손가락이 바빠질 필요가 없습니다. 나만의 필터로 가득 채운 카메라 앱이 있다면 언제든 촬영을 하고 싶어지겠죠.

다양한 촬영 모드와 필터를 제공하는 기본 카메라 앱은 우리가 촬영한 날 것의 이미지를 하나의 작품으로 승화시킵니다.

사라진 홈버튼 대신 폰 깨우는 법

▲ 갤럭시 A8의 강력한 보안 기능, 얼굴 인식 및 지문인식

홈버튼 없는 스마트폰, 사용해본 적이 없다면 불편할 것이라는 걱정이 앞섭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을 들면 홈버튼을 누르는 게 당연했고, 지문인식 센서를 통해 보안 기능을 사용했으니 말이죠. 그렇다면 홈버튼이 없는 갤럭시 A8, 어떻게 깨워야 할까요?

갤럭시 A8은 두 가지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첫 번째는 기기 후면에 탑재한 지문인식 센서입니다.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쥐었을 때 검지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위치하는 자리에 있습니다. 이 센서에 손가락을 가볍게 톡 올려두면 화면 잠금이 마법 같이 풀립니다. 무언가 딸깍- 누를 필요가 없는 것이죠.

두 번째는 얼굴 인식 기능입니다. 전면 얼굴 인식 센서로 스마트폰 주인 여부를 파악해서 잠금을 해제하는 첨단 보안 기능입니다. 별다른 동작 없이 스마트폰을 들고 화면을 쳐다보면 되니까 지문인식보다 훨씬 편리하죠. 이 역시 보급형 스마트폰에는 최초로 탑재되는 기능입니다.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극강의 영상 몰입도

▲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는 일반 영상을 볼 때 필연적으로 좌우에 검은색 레터박스가 생깁니다. 화면을 확대하면 디스플레이 비율에 맞춰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는 생각보다 훨씬 몰입도 높은 동영상 시청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물론 유튜브에서 영상을 틀면 지금까지 봤던 16:9 비율의 기본 영상이 나옵니다. 여기서 두 손가락을 터치해 화면을 늘리면 ‘확대하여 화면 채움’이라는 문구가 나오면서 화면을 꽉 채운 영상으로 바뀝니다.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갤럭시 스마트폰의 고유 기능이죠.

이처럼 18.5:9 비율로 화면을 가득 채운 동영상 콘텐츠는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에 갇힌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경험한 사람들은 앞으로 가로 모드의 동영상을 더 많이 시청할 테니까요. 모바일 동영상은 세로 모드나 정사각형에 맞춰 만들어야 한다는 인식이 고정관념이 되는 날도 멀지 않아 보입니다.

하나의 폰으로 두 개의 계정 관리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특정 메신저 앱 아이콘을 꾹 누르면 애플리케이션 정보 아래 두 번째 앱 설치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듀얼 메신저는 소소하지만 사용해보면 참 흥미롭고 편리한 기능입니다. SNS 시대라는 말이 무색한 요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할 때 여러 계정을 수시로 바꿔가면서 쓰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터처럼 직업적으로 SNS 비즈니스 계정을 사용할 경우 특히 그렇죠. 지금까지는 로그아웃 후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식으로 매우 번거로웠습니다.

갤럭시 A8은 듀얼 메신저 기능으로 이 불편함을 해소했습니다. 똑같은 페이스북 앱을 두 개 설치해서 각각 앱에 다른 계정을 로그인하는 것이죠. 이 발상은 그 간단함을 뛰어넘는 커다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스마트폰에 탑재했으면 하는 기능입니다.

똑똑한 인공지능 비서, 빅스비

▲ 빅스비 비전으로 여성 가방을 촬영해 쇼핑 검색해 비슷한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빅스비를 소개하지 않을 수 없죠. 갤럭시의 인공지능 비서입니다. 특히 관심이 가는 기능은 빅스비 비전입니다. 카메라 앱 좌측 하단에 위치한 빅스비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빅스비 인공지능이 이미지 속 인물, 장소, 상품을 인식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빅스비 기능으로 에펠탑 사진을 불러오면 이게 에펠탑이고 어느 장소에 있는지를 알려주고 유사한 사진과 상품을 찾아서 보여줍니다.

저는 위 사진에 보이다시피 여성 가방을 촬영해 쇼핑 정보를 검색했습니다.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똑같지는 않더라도 유사 상품을 찾아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의 장점은 자가 학습이죠. 평가를 눌러 검색 품질을 평가하면 빅스비가 평가 내용을 반영해 자가 학습을 거쳐 좀 더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줍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상품 이미지 검색으로 꼭 똑같은 상품만을 찾아줄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옷이나 액세서리와 같은 패션 아이템은 더욱 그렇죠. 유사 상품이 더 좋지 말란 법도 없으니까요.

눈에 띄는 특징 위주로 소개했지만 갤럭시 A8은 소소한 편의 기능도 많습니다. 현 스마트폰 최고 기준인 IP68 방수방진 등급으로 침수나 잔 고장으로부터 매우 안전합니다. 4GB RAM, 32GB 메모리, 최대 256GB까지 확장 가능한 외장 메모리 슬롯을 제공해 쾌적한 환경에서 모바일 게임이나 멀티미디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갤럭시A8은 출고가 59만9,500원으로, SKT 고객의 경우 6만원대 요금제인 band 데이터 퍼펙트(6만 5890원/월) 이용 시 공시지원금 18만2,000원을 받아 41만75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최신 기술을 누리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스마트폰 구입을 원한다면 갤럭시 A8을 만나보세요.

FacebookTwitter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