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MWC 2018
현지 리포트
닫기

직업별로 알아본 스마트폰 사용 시간

2018.01.17 FacebookTwitterNaver

▲ 직업에 따라 스마트폰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스마트폰은 사용자에 따라 그 활용 방법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렇다면 직업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선호하는 앱의 유형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의 통계 자료를 통해 분석해봤습니다.

사무직 노동자가 자영업자보다 스마트폰을 많이 쓴다?

▲ 학생과 사무직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에서 2016년 6월 27일부터 14주간 전국의 만 19세 이상 5,553명을 대상으로 직업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량을 조사한 결과, 직업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사용패턴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직업별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대학생이 주당 평균 38.6시간으로 제일 많이 사용했고, 사무직(29.4시간), 생산직(28.4시간) 노동자가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자영업자의 사용량은 주당 평균 24.1시간으로 타 직업군에 비해 가장 낮은 사용시간을 보였으며, 이 같은 수치는 무직자(26.8시간)와 주부(27시간) 보다 더 낮은 수준입니다.

즉, 사무직 노동자는 일주일에 스마트폰을 29.4시간 사용해 자영업자보다 5시간 많이 스마트폰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직업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앱의 종류가 다르다?

직업별스마트폰이용시간_3-1
직업별스마트폰이용시간_3-2

▲ 직업별로 자주 사용하는 앱 유형에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직종별 스마트폰 사용시간 차이는 카테고리별 사용시간 비중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사무직의 경우 타 직업에 비해 생활 앱(13%)의 사용비중이 높은 반면, 생산직의 경우 게임 앱(18.1%)의 사용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자영업자는 금융 앱(2.9%)의 사용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생의 경우 카카오톡을 포함하는 커뮤니케이션(17.4%) 및 SNS를 포함하는 소셜미디어 앱(11.2%) 사용시간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한편, 주요 카테고리(게임, 엔터테인먼트, 생활, 교육) 내 세부 카테고리 사용시간 비중을 살펴본 결과 자영업자의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여러 가지 재미있는 특징이 관찰되었습니다. 먼저, 게임 앱의 경우 일반적으로 퍼즐게임의 사용비중이 전체적으로 가장 높았으나, 자영업자의 경우 고스톱과 같은 보드게임의 사용시간 비중(전체 게임 앱 사용시간 중 16.1%)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앱의 경우 일반적으로 동영상 앱의 사용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자영업자의 동영상 앱 사용 비중이 전체 엔터테인먼트 앱 사용시간 중 45.5%로 높았습니다. 생활 앱의 경우 자영업자의 지도/교통 관련 앱 사용비중(30.1%)이 타 직업군의 평균 사용시간 비중(15.8%)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 앱의 경우 구직을 준비하는 대학생과 무직자들의 사용시간 비중은 각각 159.1분, 151.1분으로 높았으나, 자영업자를 비롯한 이미 직업활동을 하고 있는 타 직업군의 사용시간은 평균 74.3분으로, 구직자의 절반 수준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앱 개발이 필요

▲ 학생과 무직자가 교육 앱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업별 스마트폰 사용패턴을 살펴본 결과 직업에 따른 사용자의 사용시간 및 사용패턴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자영업자의 사용패턴은 타 직업군에 비해 크게 다른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전체 사용시간은 가장 낮았지만 금융 앱 및 기타 지도/교통 관련 앱과 같은 생활밀착형 앱 사용비중은 타 직업군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자영업자의 특성상 시간 사용이 자유로움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업무강도가 높아 전체 사용시간은 짧은 반면, 자율성에 기초한 사용이 오히려 업무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적절하게 잘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자영업자의 낮은 교육 앱 사용은 현재의 활용을 넘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준비의 측면에서는 부족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프리에이전트의 증가는 자영업자의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앱 개발에 대한 필요와 수요를 동시에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자영업자의 필요와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앱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출처: 바른ICT연구소

FacebookTwitterNaver